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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hion

소년들처럼, 꼼데가르송(Comme des Garçons)

by Savoir Faire 2022. 1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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꼼데 가르송

꼼 데 가르송(Comme 프랑스어로 소년들처럼(Like Boys)이라는 의미로 1969년 꼼 데 가르송 라벨을 시작 후 1973년에 일본에서 설립되었습니다. 꼼데가르송의 시그니쳐라고 할 수 있는 하트 마크는 동료 디자이너가 봉투에 낙서 한 디자인을 보고 시작했다고 합니다.

 

1969년 도쿄에서 여성 패션으로 시작해 1978년 남성 라인을 추가하며 성장했습니다. 1981년 프랑스 파리에서 첫 데뷔를 한 꼼 데 가르송은 독특한 디자인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꼼 데 가르송은 최초에 레이 가와쿠보(Kawakubo Rei)의 개인 디자이너 브랜드였지만, 준야 와타나베(Junya Watanabe), 구리하라 다오, 간류 후미토, 니노미야 케이를 수석 디자이너로 임명하며 공동 수석 디자이너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레이 가와쿠보

레이 가와쿠보는 194210월 도쿄에서 태어났습니다. 가와쿠보의 아버지는 일본 명문대인 레이오기주쿠대학의 행정관으로, 서양 문화의 옹호자, 여성 인권에 힘쓰던 분이었습니다. 세 자녀 중 맏이였던 가와쿠보는 1960년 아버지가 일하고 계시던 게이오기주쿠대학에서 미술과 문학을 공부하기 작했습니다. 졸업후 일본의 섬유회사인 아사히카세이의 마케팅 부서에서 근무한 후, 1967년에 프래랜서 스타일리스트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2년뒤인 1969년 그녀는 꼼 데 가르송이라는 라벨로 옷을 만들기 작했습니다.

1982년 레이 가와쿠보는 파리에서 부틱을 열면서 그녀의 컬렉션을 선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꼼데가르송은 해체주의 의복을 중식으로 모든 규칙과 관습을 거부하는 반 패션적(Anti-Fashion) 중심이었습니다. 가와쿠보가 디자인한 옷은 기존의 ()’에 대한 관념을 파괴하며 히로시마 시크, Hiroshima Chic”라고 표한하였습니다. 또한 꼼데가르송은 검색을, 회색, 횐색 등을 주로 사용하며 일본 언론들은 가와쿠보를 까마귀로 묘사하기도 하였습니다. 1980년대 후반부터는 자신의 컬러 팔레트를 늘려가며, 더욱 다채로워졌습니다.

 

Aoyama Comme des Garçons Store

가와쿠보는 패션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확장에도 집중하였습니다. 그녀의 비전을 이루기 위해 그래픽 디자인, 광고, 인테리어에 관심을 가지고 많은 참여를 하였습니다. 도쿄 아오야마의 꼼 데 가르송 매장은 파란 점으로 장식되어 경사진 유리 파사드로 유명한데, 가와쿠보와 건축가 퓨처 시스템즈, 인테리어 디자이너 가와사키 타카오가 협업한 결과물입니다.

 

Dover Street Market, London

지금의 가와쿠보 남편인 아드리안 조프(Adrian Joffe) 1987년 꼼데가르송의 커머셜 디렉터로 임명되며 인연을 맺고 1993년 결혼하게 되었습니다. 꼼데가르송의 제품을 많은 고객들에게 판매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인정하며, 그는 2004년부터 2011년까지 전 세계 37개 매장을 열고, 2008H&M 콜라보를 가와쿠보에게 제안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2004년 런던에서 처음 오픈한 도버 스트리트 마켓은 꼼 데 가르송 라인과 럭셔리, 스트리트 웨어등 다양한 가격대와 품목을 전개하며, 쉽게 매장을 방문할 수 있도록 Rose Bakery라는 카페도 함께 운영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도버 스트리트 마켓의 꼼 데 가르송은 고객들이 사랑하는 또 다른 라인이 되었습니다.

 

꼼데가르송 대표 라인

아방가르드 패션의 어머니라고 불리는 가와쿠보로 예술미를 보여주기 위한 컬렉션은 일반 대중들이 받아들이기 쉽지 않았습니다. 이후 꼼데 가르송은 총 13개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내에서는 ‘PLAY’이 대중적인 라인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Play Comme des Garçons은 캐주얼 스트리트 패션으로 젠더리스 라인입니다. 또한 특유의 하트 로고가 트레이드 마크로 뉴욕 그래픽 아티스트 필립 파고스키(Filip Pagowski)가 디자인하였습니다.

 

꼼데가르송은 다양한 브랜드와 콜라보도 진행하였습니다. 크롬 하츠와 2007, 2021년 두번의 콜라보를 통해 캡슐 컬렉션을 출시하였습니다. 2021년 컬렉션에서는 화이트와 블랙 두 개의 컬러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라인은 크롬 하츠가 재해석하며 재킷, 팬츠, 드레스 등 총 19개의 기성복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크롬 하츠의 상징인 십자가 디자인 요소가 가미되어 있습니다.

CDGxPOKETMON

20229월에는 꼼데가르송 CDG 라인과 포켓몬스터의 콜라보도 진행되었습니다. 인기 캐릭터 피카츄의 조합으로 재킷, 후디, 스웨트셔츠, 가디건, 액세서리, 키즈라인등 다양한 상품으로 구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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